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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해상그리드산업협회는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 애비뉴 동강 B홀에서 '국내 해상풍력 산업 경쟁력 확보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세계 각국 정부와 기업들은 경제 성장과 탄소 중립을 동시에 이뤄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때문에 수소 환원 제철·석유화학 원료 대체, 풍력·수소·태양광 등 신 재생 에너지 산업 육성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 부연구위원은 “풍력 산업 내 대부분의 부문은 기술 집약적 산업으로 분류되는데 터빈·핵심 부품·단지 개발·O&M 등에서 국내 산업은 기술과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열위를 보인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민간 주도 해상풍력 경매를 240점 만점의 평가 기준 체계로 운영하는데 가격 지표는 120점이고, '안정적 전력 공급' 항목 배점을 20점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
윤대원 기자 이슬기 부연구위원, 9일 해상그리드산업협회 개최한 정책토론회서 발제 “직접적 LCR 한계…일본 사례 참고해 국산제품쓰는 사업자 높은 평가 필요” 이슬기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이 9일 열린 정책 토론회에서 발제하고 있다.[사진=윤대원 기자] 중국산 제품의 공세가 이어지는 해상풍력 시장에서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해 저가경쟁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장기고정가격계약의 ... 시점”이라고 짚었다. 좌장을 맡은 조홍종 교수는 “당장 미국도 인플레이션감축법안(IRA)이나 인프라투자법안(IIJA) 등 여러 법률을 통해 자국산업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며 “전 세계가 자국의 탄소중립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을 자국산업화하기 위해 노력하는데 한국은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윤대원 기자 ydw@electimes.com
...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고 실제 현업에서의 상황을 전했다. 전문가들은 그 외에도 글로벌 산업 트렌드인 디지털 전환으로 AI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고 봤고, 그린 전환의 핵심인 2050 탄소중립은 서구 선진국과 중국 등 부상하는 신흥국 간 헤게모니 다툼적 성격도 있어 목표 기간 내 쉽게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김동수 산업연구원 산업통상연구본부장 ... 좋지만 효과가 의문"이라며 "경쟁력은 투자부터 시작되는데 돈의 크기 측면에서 회의감이 있다"고 말했다. 이태규 연구위원 역시 "한국은 지원 규모가 몇천억원 수준인데 미국은 80조원, 일본은 20조원, 중국은 180조원이라고 반도체 협회가 제시하고 있다"라며 "우리도 의지는 있지만, 대기업 혜택이라는 프레임이 작동해 다른 나라보다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미국의 전략자산 ...
세계 성장 3%대… 한국은 2%대에 불과 '정치의 계절'로 불리는 올해, 불확실성↑ "글로벌 통상네트워크는 더욱 고도화" "탄소중립·디지털 통상 선제 대응 필요" [뉴스토마토 임지윤 기자] 러시아·우크라이나, 중동전쟁 장기화에 따른 지정학적 위험이 여전한데다, 주요국 대선과 총선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특히 3%의 성장이 예상되는 올해 세계경제와 달리 2% 성장 전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불확실성 탈출을 위한 독자적 통상네트워크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미국,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경제 등과의 실용적·선제적 통상 대응안을 마련하되, 상호동반성장을 위한 독자적·근본적 협력체계의 구축이 절실하다는 조언입니다. "세계 양호 전망인데…한국 2%에 그쳐" 산업연구원은 ...
... 발표 퀀텀스케이프, 폭스바겐 차량에 주행테스트 완료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산업의 쌀'인 반도체와 더불어 배터리는 가장 중요한 품목이다. 단순히 스마트 폰의 전력원을 넘어서 탄소중립을 위한 ESS(에너지저장장치)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향후 UAM(Urban Air Mobility) 등 미래 모빌리티 방향을 이끌 중핵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배터리 대전에서 ... SK온 등의 추격을 받고 있어 글로벌 경쟁구도는 중국의 CATL, BYD 등과 우리나라 3사로 압축된다. 그러나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기술에서 앞서 있는 글로벌 3위 파나소닉 등 일본 기업도 배제할 수 없다. CATL을 필두로 국내 3사를 포함하여 세계 주요 기업들이 벌이고 있는 글로벌 배터리 대전의 양상을 살펴보고 우리 기업들의 대응 방향을 모색해 본다. ...
... 친화성에 대한 의문과 내연기관의 존립 향후 내연기관을 포함하는 하이브리드차의 생존 여부는 차량 가격, 정책 및 에너지 구조의 문제이다. 주요 선진국을 제외하면, 많은 나라들이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한 것은 아니고,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2035년까지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 100% 탄소배출 제로 신차 판매를 계획하고 있지만 국가별로 그 내용에 차이가 존재한다. 많은 ... 하이브리드차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를 통해 내연기관이 장기적으로도 생존할 수도 있다. 탄소중립연료가 없더라도 배터리 전기차나 수소연료전기차로 완전 전환하는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는 각국의 탄소중립 정책을 얼마나 강력하게 추진하느냐에 달렸다. 일본자동차공업협회의 전망에 따르면, 탄소중립연료(e-fuel)를 30%만 사용하더라도 2050년 세계 승용차 시장에서 배터리 전기차(BEV), ...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2015년 파리협약 이후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50년 탄소중립이 전 지구적인 과제로 부상했다. 탄소중립에 있어 자동차는 중요하면서도 목표 설정이 쉬운 분야다. 2050년 운행하는 차량을 모두 탄소중립 차량으로 전환하면 된다. 이를 위해서는 적어도 2035년에 판매되는 신차가 탄소중립이 되어야 한다. 현재 가장 현실적인 ... 사용하면 HEV나 PHEV 등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차량도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탄소중립연료는 신재생에너지 전기로 물을 분해하여 수소를 만들고 이 수소를 포집한 탄소와 결합시켜 메탄가스 등을 만들어 이를 액화한 가솔린이나 디젤을 말한다. 물론 이들을 연소할 때 탄소가 발생하지만 이 탄소는 포집된 탄소여서 순배출이 제로인 탄소중립연료다. 물론 탄소중립연료를 ...
... 탱커는 DH조선, K조선과 같이 대형조선사보다는 원가가 낮은 중형조선사가 주로 수주하고 있다. 2. 선박 건조량과 선급용 후판 수요 전망 세계 조선 시장은 해운산업과 에너지산업의 탄소중립에 큰영향을 받고 있다. IMO(국제해사기구)는 2023년에 2050년 탄소중립으로 목표를 강화했고 EEXI(현존선에너지효율지수), CII(탄소집약도지수)와 같은 현존선에 대한 규제도 ... 중국에서 건조한 벌크선으로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원자재와 제품을 수송해야할 가능성이 크다. 결과적으로 조선과 철강 산업 모두 중국 의존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1980~1990년대 일본은 우리나라와의 가격경쟁에서 치열한 원가절감 노력을 통해 경쟁우위를 지속할 수 있었다. 최근 일본의 조선산업은 인력과 기술력 부족으로 점점 한계에 다다르는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벌크선과 ...
... 경제와 많은 부분에서 접점이 있는 주요 국가의 경제 성장에 대해서도 분석했다. 그의 분석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고용시장 호조와 소비 증가세 등에 힘입어 견조한 성장세가 유지됐다. 일본은 외국인 관광객 급증에 따른 내수 확대와 수출 개선으로 성장의 회복세를 보였다. 유로 존은 고물가로 인한 내수 부진으로 인해 성장이 둔화됐으며 중국은 코로나 봉쇄 조치 완화 이후 내수 ... 산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션의 마무리에서 박성근 실장은 2024년 이후 경제상황을 예측하는 중장기적 관점에 대해 “향후 세계경제의 성장 등락은 디지털 전환·탄소중립·미중분쟁·인구감소·국가부채 등 5개의 글로벌 공통 화두가 어떻게 전개되는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면서 “각 요소가 산업에 미칠 수 있는 긍정적·부정적 영향에 대해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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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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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